챗GPT-4보다 뛰어난, 구글 신화적 AI 제미나이(Gemini) 공개

AI의 새로운 시대를 경험을 제공할 예정인 구글의 신화적 AI 제미나이(Gemini)가 챗GPT-4보다 어떻게 능가했는지, 그 성능 비교와 상세 정보를 본문을 통해 알아보세요.

 

 

챗GPT-4보다 뛰어난, 구글 신화적 AI 제미나이(Gemini) 공개

구글 제미나이(gemini) 로고 화면 썸네일
챗GPT-4보다 뛰어난, 구글 신화적 AI 제미나이(Gemini) 공개

구글이 새로운 AI 신화를 써내려가고 있습니다. ‘제미나이(Gemini)‘라 불리는 이 최신 AI는 챗GPT-4를 뛰어넘는 성능으로 세상에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미지 인식부터 코딩 능력까지, 구글은 어떻게 이 멀티모달(Multi Modal) AI로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을까요?

 

1. 구글의 새로운 AI ‘제미나이(Gemini)’ 공개

구글 AI 제미나이 공개 발표 프리젠테이션
구글의 새로운 AI ‘제미나이(Gemini)’ 공개

구글이 최근 공개한 ‘제미나이'(Gemini)는 범용적인 멀티모달(Multi Modal) AI 기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이 AI는 단순히 텍스트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 이미지 인식, 음성 인식, 심지어 코딩 능력까지 갖추고 있어, 기존의 AI 모델들과는 한 차원 다른 접근을 보여줍니다.

구글 제미나이 로고와 오픈 AI 챗GPT-4로고
구글 제미나이와 오픈 AI 챗GPT-4

특히 오픈AI의 챗GPT-4와 비교했을 때, 제미나이(Gemini)는 더욱 진보된 인공지능으로 평가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미나이(Gemini)는 ‘울트라‘, ‘프로‘, ‘나노‘라는 세 가지 버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각 버전은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구글의 다른 서비스들과의 통합을 통해 더욱 폭넓은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구글 바드 로고가 뜬 화면
구글 바드에 탑재되는 제미나이 울트라

예를 들어, ‘제미나이 울트라‘는 구글의 챗봇 서비스인 ‘바드‘에 탑재되어 매우 복잡한 작업에 적합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한층 더 풍부하게 만들 것입니다.

구글폰 픽셀 광고 화면
구글 픽셀 프로8에 탑재되는 제미나이 나노

구글의 최신 스마트폰 ‘픽셀8 프로‘에는 ‘제미나이 나노’가 탑재되어, 클라우드 연결 없이도 AI의 강력한 기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구글의 전략은 AI 기술을 일상생활 곳곳에 녹여내려는 그들의 야심을 드러내는 것으로, 사용자 경험을 혁신적으로 바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버전인 제미나이(Gemini) 1.0의 세 가지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울트라(Gemini Ultra): 매우 복잡한 작업에 적합한 가장 유용하고 규모가 큰 모델
  • 제미나이 프로(Gemini Pro): 다양한 작업에서 확장하기에 가장 적합한 모델
  • 제미나이 나노(Gemini Nano): 온 디바이스 작업에 가장 효율적인 모델

 

2. 제미나이(Gemini)의 성능 및 특징

구글 제미나이 세가지 모델 크기 화면
구글 제미나이 모델별 성능

제미나이(Gemini)의 가장 큰 특징은 멀티모달(Multi Modal) AI로서의 능력입니다. 이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더욱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AI와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미나이(Gemini)수학 문제 해결, 데이터 분석고도의 추론 능력을 갖추고 있어,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있어 인간과 유사한 수준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각 버전별로 살펴보면, ‘제미나이 프로‘는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응용이 가능합니다. ‘제미나이 울트라‘는 내년 초 ‘바드 어드밴스트’로 업데이트되어, 더욱 고급화된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며, ‘제미나이 나노‘는 디바이스 내에서 직접 AI를 활용할 수 있어, 클라우드 연결의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제미나이 울트라 성능 MMLU 점수 비교표
제미나이 울트라 성능 MMLU 점수 비교표

특히 ‘제미나이 울트라‘는 대규모 다중작업 언어 이해(MMLU) 테스트에서 챗GPT-4의 86.4% 보다 높은 90.04%의 점수를 기록해 오픈 AI 챗GPT-4는 물론 인간 전문가의 점수를 넘어서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는 AI가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반응을 도출해낼 수 있는 능력이 인간 전문가 수준에 도달했음을 의미하며, 이는 기존의 언어 모델들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성과입니다.

구글 제미나이 멀티 모달 성능 비교표
구글 제미나이 멀티 모달 성능 비교표

또한, 제미나이 울트라는 고도의 추론 능력이 요구되는 다양한 영역에 걸친 멀티모달 작업으로 구성된 새로운 [MMMU] 벤치마크에서 59.4%의 최상위 점수를 획득했습니다.

이미지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제미나이 울트라는 객체 문자 인식(OCR; object character recognition) 시스템의 도움 없이도 이전의 최신 모델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벤치마크 결과는 제미나이(Gemini)의 기본적인 멀티모달 기반을 강조하는 동시에 제미나이(Gemini)가 더 복잡한 멀티모달 추론 능력이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죠.

자세한 내용은 [제미나이 기술 보고서]에서 확인하세요.

 

3. 제미나이(Gemini) 개발 배경 및 미래 전망

구글 데미스 허사비스
구글, 데미스 허사비스

제미나이(Gemini)의 개발은 구글 내 AI 조직인 구글브레인딥마인드의 통합 작업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바둑 AI ‘알파고‘로 유명한 데미스 허사비스가 이 프로젝트를 주도했으며,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는 제미나이(Gemini)를 구글의 주요 과학적 엔지니어링 성과 중 하나로 평가하고 있는데요.

제미나이의 등장은 챗GPT-4를 뛰어넘는 성능으로, AI 분야에서 구글의 리더십을 한층 더 강화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죠.

이때문에 향후 제미나이(Gemini)는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와의 통합을 통해 더욱 강력한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제미나이의 성능과 기술력은 구글이 AI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AI 기술의 발전은 계속되고 있으며, 제미나이(Gemini)는 그 중심에서 AI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4. 제미나이 관련 영상

다음은 구글의 새로은 AI 인공지능 제미나이(Gemini)에 대한 공개 영상이니 영상을 통해 제미나에 대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맺은 말

이렇게 구글의 제미나이(Gemini)가 챗GPT-4를 넘어서며 AI 분야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더 똑똑하고 다재다능한 AI와 함께 일상과 업무를 혁신할 기회를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제미나이의 등장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더욱 넓히고, A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미래를 향한 여정에 구글의 제미나이가 빛나는 동반자가 되어줄 것입니다. 우리 모두 AI의 새 시대를 맞이할 준비를 하며, 기술이 가져다주는 변화를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